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스페인어 낱말 바루기

네이버 스페인어사전 오류- ladilla '사면발니'를 '찰거머리'로 오역

by brasero 2022. 2. 15.

'사면발니'는 사람의 거웃(음모 毛)에서 피를 빠는 게 모양의 외부기생충으로 심한 가려움 발진을 유발한다. 한자어로 음슬(陰蝨 - 음부 음, 이 슬) 또는 모슬(蝨- 털 모, 이 슬 - 털에 사는 이)이라고 하는 데 이는 영어 이름 pubic louse (음부에 사는 이)와 개념이 동일하다. 

털이 있는 다리로 사람의 털을 단단히 붙잡고 있어 퇴치하기가 쉽지 않은 '사면발니'는 비유적으로 '아첨꾼'을 뜻한다 (아래 고려대 한국어대사전).

좌측부터, 머릿니, 몸의 이, 사면발니 (사진 https://www.msdmanuals.com)

스페인어로 사면발니는 ladilla (영어로 pubic louse 또는 crab louse 게 모양의 이)이다. 다른 말로 영어처럼 piojo del pubis (음부의 이) 또는 piojo púbico (음부의 이)'라고 한다. 

스페인 왕립학술원 스페인어사전 (DRAE, 2022)은, '사면발니' ladilla를 아래와 같이 풀이했다. 

"여성 명사. 1. 여성 명사. 잇과의 곤충, 길이가 2밀리미터이고 둥글 납작하고 누런색으로 발로 단단히 털을 잡아 인간의 털에 기생하고 가려움증은 짜증을 유발한다. 2. cebada ladilla 보리의 하나. 3. (아르헨티나, 쿠바, 멕시코, 우루과이, 베네수엘라의 속어). 짜증이나 화를 돋우는 사람이나 일. 4. 화, 골, 성, 성질"

생물백과사전(EOL)은 ladilla (학명 Pthirus pubis)는 외부기생충이고 사람의  피를 먹고 산다고 했고 이목의 사면발닛과에 속한다. 

이런 사면발니를 네이버 스페인어사전 (엣센스 스페인어사전)은 '찰거머리'로 오역했다. 

거머리는 스페인어로 'sanguijuela' 또는 'sanguja'라 하고 환형동물문 빈모강 (Clitellata) 거머리아강 (Hirudinea)에 속하며 산거머리, 말거머리, 침거머리, 넓적거머리, 혈거머리, 독거머리, 조개넓적거머리, 갈색넓적거머리 등이 있다. 

네이버 스페인어사전의 "찰거머리"는 DRAE의 3번 풀이, 중남미에서 남에게 귀찮을 정도로 끈질기게 들러붙어 괴롭히는 사람을 비유하는 뜻으로는 적절하다. 

요약한다. 

ladilla (라디야)

  1. 여성 명사. 찰거머리------> 사면발니
  2. 여성 명사. 보리의 하나
  3. 여성 명사. (아르헨티나, 쿠바, 멕시코,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속어] 찰거머리 (들러붙어 괴롭히는 사람이나 일을 비유)
  4. 여성 명사. (베네수엘라) 골, 성질, 짜증, 화딱질.

거머리 sanguijuela (산기후엘라), sanguja (산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