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스페인어 낱말 바루기

네이버 스페인어사전 오류 - acantocéfalo '구두충'을 '선충류'로 오역

by brasero 2022. 2. 11.

구두충 acantocéfalo를 스페인 왕립학술원 스페인어사전(2022)은 아래와 같이 뜻을 새겼다.

"형용사. 동물학. 선형동물(nematelminto)의 하나로 소화기관이 발달하지 않았고 몸 전방 극단에 갈고리(ganchos)가 있어 숙주의 내장 벽에 부착하는 기생동물의. 분류학에서 명사의 복수형을 씀."

구두충은 몸의 전방에 갈고리로 척추동물 숙주 내장에 부착하는 기생충이다. 머리에 가시가 배열된 갈고리가 있어 갈고리 구(鉤)에 머리 두(頭) 자의 '구두동물' 또는 '구두충'이라 한다. 스페인어 acantocéfalo는 고대 그리스어의 '가시'를 뜻하는 ἄκανθα (아칸사)와 '머리'를 뜻하는 κεφαλή (케빨라)가 어원이다. acantocéfalo는 영어로 acanthocephalan (thorny-headed worm, spiny-headed worm, 문자 그대로 옮기면, 가시 머리 벌레)라 한다.

물고기 내장 벽의 구두충 (사진 https://www.ecured.cu)

구두충을 일부 학자는 선형동물(nematodos)로 분류하지만 선형동물과 같은 소화기관이 없고, 입 대신 갈고리가 있고, 숙주의 장벽에 붙어 체표로 영양분을 섭취하기 때문에 독립된 구두충문(acantocephala)으로 분류한다. 대한기생충학회에서는 구두충문을 독립한 문으로 분류하고 있다. (아래, 기생충학 학술용어 IV, 2011. 대한기생충학회 학술용어위원회).

이런 구두충 acantocéfalo를 네이버 스페인어사전 (엣센스 스페인어사전)은 "원충류, 선충류"로 오역했다.

몸이 원통 같은 원충(圓蟲)은 선같이 긴 형태라서 선충(線蟲)이라고 하는데 사람 몸에 기생하는 회충(ascárdia), 요충(oxiuro), 편충(tricocéfalo)과 어류 기생충인 고래회충 (아니사키스 anisakis)  따위가 있다. 원충(蟲)은 다세포 후생동물이고 단세포 원생생물(物 protozoo)  기생충인 말라리아 열원충, 아메바이질충, 생식기 세모편모충, 톡소포자충 등의 원충(蟲)과 다르다.

acantocéfalo를 선충류로 오역한 원인은 DRAE의 풀이에 "nematelminto 선형동물"이란 말이 있었기 때문이다. 선형동물에는 25,000종이 있는데 (Brusca, R. C. & Brusca, G. J., 2005, 위키백과 스페인어판에서 재인용), 구두충 acantocéfalo를 구두동물문 대신 선형동물문의 생물이라고 하더라도 수많은 선형동물 중 하나인 '구두충'이다. 이런 구두층을 "선충류 동물"이라고 번역하는 것은 포유류의 개(perro)를 '개'라고 하지 않고 '포유류'라고 번역하는 격이다.

구두충은 26과 15속에 1,329종이 있는데(생물 백과사전 EOL) 대표적인 것은 돼지구두충(Macracanthorhynchus hirudinaceu)과 개구두충이 있고 어류, 조류, 양서류에도 기생한다.

Macracanthorhynchus hirudinaceu 돼지구두충 (사진 https://www.veterinaryparasitology.com)

인체 감염은 흔하지 않지만 가끔 보고되고 있고 주로 날 생선을 섭취한 사람의 소화기관에서 발견되는데 아래는 특이하게 눈에서 발견된 구두충이다 (Huastein 외 3인, An eye-catching acanthocephalan, 2010).

참고문헌

  • 기생충학 학술용어 VI. 2011. 대한기생충학 학술위원회.
  • 의학기생충학, 2017. 류재숙 외 5인. 한양대학교출판부.
  • 위키백과. 2022. 스페인어, 영어, 한국어
  • An eye-catching acanthocephalan. 2010. Huastein 외 3인. Clinical Microbiology and Infection, 16(6), 787-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