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스페인어 낱말 바루기

네이버 스페인어사전 오류 - '잇꽃 alazor'을 '잡종 사프란'으로 오역

by brasero 2022. 2. 13.

잇꽃 alazor를 스페인 왕립학술원 스페인어사전 (2022)은 아래처럼 풀이했다.

"어원. 아랍어 usfur. 남성명사.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식물로 키가 50 센티미터에 이르고 줄기가 좁고 피침형의 잎은 가시가 있고 사프란 색의 꽃은 염료로 사용하고 희게 빛나는 타원형 씨앗으로 식용 기름을 짜고 새의 먹이가 되기도 한다."

alazor는 cártamo와 동의어이고 학명은 Carthamus tinctorius이다 (생물 백과사전 EOL 스페인어판).

한국의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은 카르타무스 틴크토로리우스 Carthamus tinctorius를 '잇꽃' 또는 '홍화'라고 하며 꽃과 활용을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잇꽃 (사진 구글 이미지 검색)

기름과 꽃이 이로운 '잇꽃'을 표준국어대사전은 아래와 같이 풀이했다.

네이버 스페인어사전 (서한사전인 엣센스 스페인어사전)은 alazor를 "잡종 사프란"으로 오역했다. alazor는 파에야의 노란색을 내는 사프란 (azfrán) 색이 난다고 해서 영어로 false saffron (가짜 사프란) 또는 safflower(잇꽃)이라 하는 것 때문에 '잡종 사프란'이라고 번역한 것 같다. '잡종 사프란'은 잇꽃을 설명하는 참고가 되는 말이기는 하지만 종의 이름은 아니다.

하지만 한서사전인 엣센스 스페인어사전은 잇꽃을 alazor 또는 cártamo로 바르게 풀아했다. 자가당착이다.

사프란은 붓꽃과에 속하며 '크로커스'라 하며 붉은 암술대는 노란색의 식용 색소로 사용한다.

사프란과 붉은 암술대

요약한다.

  • alazor, cártamo 잡종 사프란 -----> 잇꽃

참고문헌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2022. http://www.nature.go.kr/kbi/idx/searchIndex.do
생물백과사전 EOL. 2022. 스페인어. https://eol.org/es/pages/488433/data
위키백과. 2022. 스페인어, 영어, 한국어
표준국어대사전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