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의 새

장다리물떼새 cigüeñuela 길고 가느다란 분홍색 다리

by brasero 2024. 3. 14.

cigüeñuela[시궤뉴엘라]는 장다리물떼새이다. cigüeñuela는 황새 cigüeña와 축소 의미 접미사 uela가 합성된 단어로 '황새를 닮았지만 작은 새'라는 뜻으로 다리가 긴 장다리물떼새이다. cigüeñuela  황새에 빗댄 단어이지만 우리말은 다리가 길다고 장다리물떼새이다. 한자어 '길 장 +다리'보다 순우리말 '긴다리'가 더 어울리는데 왜 한자어를 썼는지 이상하다. 

영어 명칭은 검은색 날개의 stilt, black-winged stilt이다. stilt는 물 위나 땅 위에 길게 떠받치는 기둥이란 뜻인데, 다리가 긴 일부 도요목 새의 명칭이다. 

장다리물떼새 수컷, 사진 oiseaux.net Robert Balestra

cigüeñuela는 cigoñuela라고도 하는데, DRAE(스페인왕립학술원 스페인어사전)는 "황새(cigüeña)보다 작고, 깃이 흰색이고 가슴과 배는 분홍빛이 돌고 목과 등과 날개는 검은색이고, 꼬리는 재색이고, 주황색 긴 부리는 곧고, 다리는 빨간색인 다리가 긴 조류"라고 정의했다. 

네이버(엣센스) 스페인어사전은 cigüeñuela는 cigoñuela와 유의어라고 했다. 

하지만 cigoñuela를 찾아보면 뜻풀이를 등재하지 않았다. 속은 느낌이 든다. 

장다리물떼새 수컷, 사진 oiseaux.net, G. Riou

장다리물떼새의 정식 스페인어 명칭은 cigüeñuela común(학명 Himantopus himantopus)이다. 도요목 장다리물떼새과에 속하는 장다리물떼새는 몸길이가 33~36 cm이고 스페인의 텃새이자 겨울철새이고 우리라나에는 여름철새이거나 나그네새이다. 한국 서해안에 일부 개체가 번식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스페인조류협회 장다리물떼새 스페인어 명칭과 학명
국립생물자원관의 장다리물떼새 학명
장다리물떼새 분포도- 녹색 텃새,청색 나그네새, 철새,지도 Avibase

비행하는 장다리물떼새를 언뜻보면 유럽황새와 혼동할 수 있다. 황새처럼 부리가 길지만 가늘고 검은색이다. 목이 황새처럼 길지 않고 다리는 황새의 다리에 비해 가늘다. 큰 유럽황새(몸길이 95~110 cm) 보다 작아 황새와 구분할 수 있다.

장다리물떼새, 사진 SEO
유럽황새(학명  Ciconia ciconia)  사진 oiseaux.net, H. Enoch

한국 영종도의 장다리물때새 - K-Wild 유튜브

스페인의 장다리물떼새 - Canal Natura 유튜브

▶ EBS 장다리물떼새 - 암수구별, 포란 등 유튜브

장다리물떼새, 사진 oiseaux.net,  Palom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