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유럽 중남미 대중 음악

로살리아, 악기 '카주 kazoo'를 거꾸로 불어 놀림감이 되다

by brasero 2020. 8. 30.

플라멩코를 혁신하고 있다는 스페인 카탈루냐의 싱어송라이터 로살리아(Rosalía, 1993~)가 지난 27일 새롭게 좋아하는 악기라며 '카주(kazoo)'를 거꾸로 연주하는 틱톡 영상을 올리고 난 뒤 그녀를 조롱하고 비판하는 트윗이 넘쳐났다.

거꾸로 문 카주- 로살리아 틱톡 영상

카주는 작고 간단한 원형의 울림막이 있는 짧은 금속 또는 플라스틱 피리로 19세기 미국 조지아주에서 발명된 것으로 비틀즈, 퀸, 에릭 클랩톤, 핑크 플로이드 등이 일부 노래에 사용한 적이 있는 악기이다. 스페인에서는 안달루시아주의 카디스 카니발(Carnaval de Cádiz)과 카나리아스섬의 테네리페의 산타쿠르스 카니발(Carnaval de Santa Cruz de Tenerife)에서 악단들이나 일반 사람들이 입에 물고 부는 악기이다. 카주는 '갈대 피리(silbato de caña, pito de caña 갈대 호루라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로살리아는 최근에 좋아하게 된 악기라며 분홍색 플라스틱 카주를 거꾸로 물고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의 크로스타운 트래픽(Cosstown Traffic)을 15초 연주했고 악기 "이름이 카주(se llama kazoo)"라고 했다. 카주의 취구는 좁은 끝이 아니라 넓은 반대편인데 로살리아가 모르고 분 것이다.  연주 방법도 모르는 악기가 어떻게 최애가 되었는지 웃음을 샀다.

로살리아의 틱톡 영상 - 영어와 스페인어로 "my new favorite instrument, se llama kazoo(제가 좋아하는 새로운 악기, 이름이 카주입니다"

로살리아를 비난하는 트윗을 보자. 카디스도의 마리아는 "거꾸로, 이 아가씨야, 반대로 돌려, 헤헤헤! 그래도 우리 카디스 사람들은 잠시 웃었어" 라고 했다.

말로웨는 카디스에서는 카주를 '갈대 호루라기(pito de caña)'라고 하고 카니발 악사, 치리고타 등에서 연주하는 것이고 반대편으로 연주하는 것이라고 했다.

오브세르바도라 실렌시오사(조용한 관찰자)는 "악기 이름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거꾸로 불고, 그런데 그녀가 좋하는 것이라고 ㅋㅋㅋ"라고 했다. 안달루시아에서는 카주라고 하지 않고 '갈대 호루라기'라고 하는 것을 모르는 카탈루냐 출신 로살리아를 나무라며 제대로 사용할 줄도 모른다고 우롱했다.

 

또 프란시스코는 "플라멩코를 혁신한 로살리아가 이제 카디스의 카니발을 혁신하려고 하네, 대단한 여자야... 반대편으로 돌리라고, 에구." 카탈루냐 사람으로 안달루시아에서 생긴 플라멩코를 혁신했다는 로살리아가  안달루시아의 카니발에서 사용하는 악기도 제대로 다루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이런 남세를 당하게 된 원인은 로살리아가 카주를 거꾸로 물고 연주를 한 것에 있지만 카탈루냐 사람인 로살리아가 플라멩코를 혁신한다는 명성을 얻은 스타이기 때문이다. 그녀의 2019년 노래 <Con altura 수준 높게>는 유튜브 15억 조회수를 상회하는 인기곡으로 2019 그래미 최고 어반송을 수상했다.  전통 플라멩코를 사랑하는 안달루시아 사람이나 일부 플라멩코 연주자나 가수는 로살리아의 새로운 시도는 플라멩코가 아니라 레게통과 힙합 리듬에 플라멩코를 억지로 섞어 놓은 것으로 여기고 있다. 스페인 집시들의 전통에 뿌리를 둔 플라멩코를 한다는 로살리아가 집시들이 받은 사회적 편견을 극복하고 스페인 주류 집단에 맞서는 정체성 있는 음악을 하기보다는 표면적으로 플라멩코를 이용하는 카탈루냐 사람일 뿐이라고 비난을 받고 있다. 

카주란 악기는 안달루시아의 카디스에서는 '카니발의 호루라기' 또는 '갈대 호루라기'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로살리아는 "se llama kazoo 이름이 카주"라고 해서 안달루시아 문화에 무지한 말을 했고, 게다가 거꾸로 불었다. 안달루시아의 음악 플라멩코를 하는 로살리아가 못마땅한 안달루시아 사람에게 좋은 빌미를 제공한 것이다.  

로살리아는 2020년 8월 미국의 여성 래퍼, 카디 비(Cardi B)가 메간 디 스탈리온(Megan Thee Stallion)와 협업한 노래, <WAP> 뮤비 마지막에 잠시 등장하는 역할을 했다. 로살리아 전후에 칼리 제네르(Kylie Jenner)와 노르마니(Normani)도 잠시 보인다.

노래 WAP 끝 무렵에 5초 등장한 로살리아

카디비의 노래 WAP - WAP은 Wet Ass Pussy 젖은 궁둥이에 **(여성 성기 속어)와 With A Passion(정열적으로)이란 뜻의 비속어이다.

다음은 카주 부는 방법에 대한 영상이다. 카주는 카디스에서 'pito de carnaval(카니발의 호루라기)'라 하거나 turuta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마이클 잭슨의 '빌리진'을 카주(카니발의 호루라기, 갈대 피리, 갈대 호각)로 연주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