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스페인어 낱말 바루기

돼지풀 ambrosía, ragweed - 쑥의 일종이 아니다

by brasero 2023. 12. 21.

돼지풀은 국화과 돼지풀속에 속하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으로 우리나라에 귀화한 식물이다. 돼지처럼 탐욕스럽게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 rag(넝마, 쓰레기)처럼 지천에 깔린 weed(잡초)라서 영어로 ragweed라고 하는 것 같고*(주 1) 우리나라에서도 곱지 않은 의미로 '돼지풀'이라고 하고 생태교란종이다.

*주 1. ragweed는 사실 잎의 가장자리가 들쑥날쑥한(ragged) 풀(weed)에서 유래한 단어이다. 

ragweed 어원 https://www.etymonline.com/word/ragweed

국가표준식물목록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돼지풀 Ambrosia artemisiifolia과 단풍잎돼지풀 Ambrosia trifida가 서식한다고 했다.

국가표준식물목록 507쪽

돼지풀을 스페인어로 ambrosía[암브로시아]라고 하는데, 학명의 ambrosia를 그대로 딴 낱말이다. ambrosia는 '불멸하다', '신성하다'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다. 영어의 ragweed(문자 그대로, 누더기 풀)이나 우리말의 '돼지풀'처럼 어감이 나쁘지 않다.  

돼지풀(사진 위키백과)

DRAE는 ambrosía를 1. (신화) 신의 음식, 신찬 2. 부드럽고 맛있는 음식이나 마실거리 3. 정신적으로 즐거운 일 4. 돼지풀이라고 정의했다. 4번을 자세하게 보면, 국화과(compuestas)의 한해살이 식물(planta anual, 봄과 여름에 성장해서 가을에 잎이 지고 겨울에 씨앗이 동면하는 식물)이고, 키가 20~30cm이고 가지가 많고, 톱니 같은(recortadas) 잎들(hojas)은 밝은색이고 잔털이 많고, 줄기(tallos)도 그렇고, 노란색 꽃은 수관을 이루며(en ramillete) 피고, 타원형 열매는 종자(semilla)가 하나이다. 부드럽고 좋은 냄새가 나나 쓴 내음도 섞여있다'라고 했다.

DRAE 돼지풀

네이버(엣센스) 스페인어사전은 ambrosía를 '쑥의 일종'으로 오역했다. '쑥의 일종'이라면 친근감이 있지만 돼지풀은 알레르기 비염(rinitis alérgica  또는 고초열 fiebre del heno)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네이버(엣센스) 스페인어사전 [암브로시아] 돼지풀 오역

ambrosía  비록 쑥처럼 생겼으나 이름은 '쑥의 일종'이 아니라 '돼지풀'이다. 쑥은 스페인어로 artemisa이고 쑥(artemisia) 속으로 분류한다.

돼지풀 - 영국왕립식물원 Kew PWO(온라인세계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