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중해 음식 유럽 음식/스페인 음식

살모레호 salmorejo 원래 붉은색이 아니었다

by brasero 2020. 6. 17.

살모레호(salmorejo)는 스페인 안달루시아의 전통 음식으로 붉은 빛이 도는 크림 같은 수프로 주요리 이전에 먹습니다. 차게 해서 먹기 때문에 여름에 잘 해 먹습니다. 붉은색은 토마토 때문이고요, 마늘, 빵가루, 올리브유, 소금으로 만듭니다. 빵이 들어가 푸레(puré)나 소스(salsa)처럼 보입니다. 보통 삶은 계란이나 하몬을 고명으로 올려 먹습니다. 보통 전채 요리로 먹지만 가끔 다른 음식을 살모레호에 찍어 소스처럼 먹기도 합니다.

하몬과 삶은 계란을 올린 살모레호

사실 살모레호는 15세기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여 토마토가 이베리아반도 스페인에 들어 오기 전부터 있었습니다. 그때 살모레호는 마늘, 빵, 식초로 만들어 지금처럼 붉지 않고 흰색이라 '살모레호 블랑코(salmorejo blanco)'라고 했습니다.* 고추가 한반도에 들어오기 전에 김치가 붉은색이 아니라 백김치였던 것과 유사합니다. 믹서기가 있어 빵과 재료를 잘게 잘 섞기 전의 살모레호는 오늘날처럼 크림 같은 느낌이 날 수도 없었을 겁니다.

* 알무데나 비예가스 베세릴 Villegas Becerril, Almudena (2001). 로마와 지중해 음식: 아피키우스의 조리법 Gastronomía romana y dieta mediterránea: el recetario de Apicio (Universidad, Servicio de Publicaciones edición). Córdoba. pp. 18-21.

살모레호는 안달루시아의 다른 유명한 음식 가스파초(gazpacho)와 아주 비슷합니다. 토마토가 들어가는 가스파초도 붉은색을 띄지만 살모레호와 다른 점은  오이와 피망이 들어갑니다. 또한 가스파초에는 살모레호보다 빵이 적게 들어가 살모레호처럼 뻑뻑하지 않고 묽습니다. 

크림 같은 살모레호
묽은 가스파초

옛날 안달루시아를 지배했던 무어인의 이슬람 사원이었던 메스키타가 있는 코르도바에는 벽에 살모레호 조리법이 찍힌 살모레호 거리가 있습니다. 

코르도바시의 살모레호 거리
벽면에 코르도바식 살모레호 조리법

스페인에는 슈퍼마켓에는 만들어진 살모레호를 판매합니다. 

슈퍼마켓의 살모레호

코르도바식 살모레호 조리법 

*재료: 달걀 2 개, 물, 하몬, 토마토, 올리브유, 마늘 1쪽, 빵, 소금

1. 달갈 2 개를 식초를 조금 넣어 삶습니다. (나중에 고명으로 사용)

2. 토마토 껍질을 벗기지 않고 토마토를 잘라 그릇에 넣습니다. *사용한 토마토는 서양배처럼 생긴 '토마테 페라 tomate pera'입니다

3. 막대 믹서로 갈아서 여과기 colador로 걸러냅니다. 씨와 껍질이 걸러집니다.

5. 올리브유, 마늘 1 쪽, 빵을 넣고 막대 믹서로 다시 갑니다.  입맛에 따라 소금 간을 합니다

6. 차게 먹기 위해 냉장고에 넣습니다.

7. 달걀을 먹기 좋게 자르고 하몬 조각도 올려서 보기 좋게 파슬리 (perejil 페르힐)  하나를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