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네이버 스페인어사전 뜻풀이 수정

서양층층이꽃 clinopodio 꿀풀과 층층이꽃속

by brasero 2024. 11. 28.

네이버(엣센스) 스페인어사전의 꿀풀과(Lamiaceae, 순형과 Labiatae, Labiadas) 층층이꽃속 clinopodio의 뜻풀이를 수정했다. 이 낱말은 스페인왕립학술원 스페인어사전(DRAE)에 등재된 것이다. 학명을 파악하고 명칭을 수정하기 위해서 한국 국립생물자원관, 표준국어대사전, 스페인왕립식물원 Anthos, 영국왕립식물원,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 이베리아식물(Flora Iberica), 안달루시아식물(Florandalucia), 세계식물목록(The Plant List), 위키백과 등을 참조했다. 

스페인어 명칭 네스 뜻풀이  뜻풀이 수정학명 영어 명칭(영명 직역)

clinopodio 층층이꽃 albahaca silvestre mayor 미등재 → 서양층층이꽃, 유럽층층이꽃 Clinopodium vulgare wild basil(야생 바질)

줄기를 따라 층층이 꽂을 피우는 층층이꽃속의 여러해살이풀로 유럽과 서남아시아, 모로코 등이 원산이고 북미의 귀화식물이다. 영어 이름이 wild basil(야생 바질)이고 스페인어로 '큰 야생 바질(albahaca silvestre mayor)'인 것처럼, 서양층층이꽃의 잎은 바질의 잎과 유사하고 연한 바질 향이 나서 잎과 줄기는 음식 재료이거나 차를 끓여 마시기도 한다. 갈색과 노란색을 물들이는 염색제이기도 하다. 

서양층층이꽃 분포도, 푸른색 원산지, 보라색 귀화식물, 영국왕립식물원 kew 지도
오스트리아 서양층층이꽃 새싹, 사진 GBIF - bernardwieser

서양층층이꽃은 우리나라, 일본, 타이완이 원산인 '층층이꽃'과 여러모로 닮았다. 하지만 꽃부리가 층층이꽃의 꽃부리보다 크다. 또한 층층이꽃은 아래 입술 안쪽에 붉은 점이 있으나 서양층층이꽃은 입술 안쪽에 흰 얼룩이 있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사진 좌 GBIF Guy Janssens, 우 여왕벌이 사는 집

서양층층이꽃의 꽃 아래 입술 안쪽에는 흰 얼룩이 있지만 층층이꽃의 꽃 아래 입술 안쪽에는 붉은 점들이 가운데 길게 흩어져 있다.

사진 좌 스페인왕립학술원, 우 여왕벌이 사는 집, 아래 접속

https://qweenbee.tistory.com/8909220

 

층층이꽃(꿀풀과 층층이꽃속) Clinopodium chinense var. parviflorum (Kudô) H.Hara

2022. 8. 경북. 폭염의 무더위를 견디느라고 꼼짝을 안 하고 늘어져 있다가 강 건너 고갯마루까지 한바퀴 휘돌았다.여름 야산에는 풀꽃들이 거의 안 보이는데 구불거리는 내리막길에 층층이꽃이

qweenbee.tistory.com

서양층층이꽃 clinopodio는 '큰 야생 바질 albahaca silvestre mayor'의 동의어이기 때문에 '큰들바질', 또는 '큰산바질'이라고 명명할 수도 있다. 

독일의 서양층층이꽃, 사진 GBIF - Botaniker1610

DREA는 clinopodio를 "순형과의 풀로 뿌리는 여러해살이이고 기는 줄기 아래 뻗어 있다.  높이는 50 cm이고 각이 졌고 가지를 많이 치고 잔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줄기 끝에 피고, 흰색이거나 자주색이고 약한 향기가 나고 포엽(역주, 꽃의 밑에 있는 잎이나 비늘 같은 것으로 꽃을 보호한다.)에는 억센 털이 있다"고 뜻을 풀이했다. 

albahaca silvestre mayor(큰 야생 바질 → 큰들바질, 큰산바질)는 clinopodio의 동의어이다.

네스는 clinopodio를 '층층이꽃'이라 했다. 층층이꽃은 우리나라와 동아시아가 원산이고 clinopodio oriental이라고 한다.

albahaca silvestre mayor는 표제어로 등재하고 뜻을 풀이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