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문학, 미술, 역사

율리시스, 블룸, 약국에서 로션 주문과 레몬 비누 구매

by brasero 2025. 7. 1.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 5장, 만성성당 All Hallows 뒷문으로 들어가 정문으로 나온 블룸은 웨스트랜드 로우 Westland Row가를 170미터 남쪽으로 걸어 내려가 스위니 Sweny 약국으로 들어갔다.

만성성당에서 스위니 약국까지 경로, 구글지도
만성성당 정문, 웨스트랜드 로우가, 구글어스
성당 정문을 나와 남쪽 약국으로 가는 블룸의 시점으로 본 웨스트랜드 로우가
웨스트랜드 로우가 끝에서 본 노란색 화살표 스위니 약국
현재 스위니 약국

성당을 나와 웨스트랜드 로우가의 남쪽으로 걸어와 스위니약국에 들어왔다. 아내 몰리의 로션 lotion을 주문한다. 제조서를 다른 바지에 두고 와서 약사는 과거에 만들었던 장부를 뒤적이고 있다. 약사와 약국 안을 주의 깊게 살펴본다.

The chemist turned back page after page. Sandy shrivelled smell he seems to have. Shrunken skull. And old. Quest for the philosopher’s stone. The alchemists. Drugs age you after mental excitement. Lethargy then. Why? Reaction. A lifetime in a night. Gradually changes your character. Living all the day among herbs, ointments, disinfectants.

약사는 한 장 한 장 넘겼다. 그에게 깔깔하고 쪼그라든 냄새가 나는 것 같다. 쭈글쭈글한 두개골. 늙었어. 철학자의 돌 the philosopher’s stone을 찾는 자들. 연금술사. 철학자의 돌 또는 현자의 돌은 중세에 기본금속을 금과 은으로 변환시킬 수 있는 것으로 회춘과 불로불사의 영약을 제조할 수 있다고 믿는 물질이다. 마약은 정신적 흥분 다음에 나이를 들게 한다. 다음에 무기력. 왜? 반작용. 하룻밤 동안 한 인생. 차츰차츰 우리의 성격을 바꿔놓는다. 하루 종일 허브, 연고, 소독제와 함께 하는 생활.

독이 유일한 치료제.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았을 때 치유. 자연의 이치. Poisons the only cures. Remedy where you least expect it. Clever of nature.

약사는 계속 제조서를 찾는다. 블룸은 카운터 옆에서 기다렸다. 강한 약 냄새와 스펀지와 수세미의 마른 먼지 냄새를 천천히 들이마셨다. 아픔과 상처를 얘기하는 데 시간이 걸려. He waited by the counter, inhaling slowly the keen reek of drugs, the dusty dry smell of sponges and loofahs. Lot of time taken up telling your aches and pains.

이 약국 근처에는 1904년 당시 공중목욕탕(주 1 더보기)이 있어 스펀지와 수세미와 비누 등 목욕 용품을 판매했다.

더보기

주 1. 스위니 약국 근처에 공중목욕탕이 2개 있었다. 하나는 약국과 같은 거리, 링컨 플레이스 6-15번지의 '링컨 플레이스 튀르키예 목욕탕 Lincoln Place Turkish Bath Company'인데, 소설의 시대 배경인 1904년에 이 목욕탕은 이미 영업을 하지 않았고 다른 용도로 사용되었다. 다른 하나는 약국에서 도보로 3분 거리, 약 210미터 떨어진 랜스터가 Leinster street 11번지의 '튀르키예 온수탕 Turkish and Warm Baths'이고 1904년 당시 영업을 하고 있었다. 

블룸은 로션의 성분을 말한다. 달콤한 아몬드유, 벤조인, 오렌지꽃 우려낸 물, 흰 밀랍 Sweet almond oil and tincture of benzoin,  orangeflower water, white wax.

오렌지꽃, 사진 위키백과

white wax는 흰 밀랍, 표백 밀랍이다. 김종건은 왜 '표백 당밀'이라고 옮겼을까. 당밀은 사탕무나 사탕수수에서 사탕을 축출하고 남은 검은 즙, 영어 molasses[멀라세스], 또는 설탕을 녹인 것 즉 영어로 syrup이다. wax는 공업용 왁스가 아니라 벌이 벌집을 만들 때 분비하는 누런 물질로 상온에서 굳는 성질이 있어 음식이나 화장품 재료로 사용하는 beeswax 밀랍을 뜻한다. 

김종건, 율리시스, 2016. 93쪽, 어문학사

오렌지가 흔한 스페인에는 오렌지꽃 azahar[아사아르]를 이용한, 향수, 얼굴 크림, 바디로션, 핸드크림 등이 상당히 많다. 

스페인의 오렌지꽃 크림

이어 블룸은 침대에 있는 아내 몰리를 떠올렸고, 이빨에는 딸기 등 민간요법 식물과 치유와, 펜팔을 하는 여자 마사가 당신의 아내는 무슨 향수를 사용하는가에 대한 대답 같은 포 데스파냐 Peau d’Espagne를 생각했다. 프랑스어로 직역하면 '스페인의 피부', 이 향수는 장미유, 오렌지꽃 기름, 단향, 라벤더, 마편초, 베르가못, 정향, 계피, 사향 등으로 만든다. 

포 데스파냐 향수

블룸은 향기가 좋은 레몬 비누 한 장을 4 페니를 지불하고 구매해서 목욕을 하러 나왔다.

He strolled out of the shop, the newspaper baton under his armpit, the coolwrappered soap in his left hand. 그는 신문지 바통을 겨드랑이에 끼고 포장된 상큼한 비누를 왼손에 쥐고 어슬렁거리며 가게를 나왔다. '신문지 바통'은 신문지를 돌돌 바통처럼 만 것이다. 

스위니 약국은 링컨 플레이스 Lincoln Place 1번지에 있고, 1847년 의료 상담실이었다가 1853년부터 F.W. Sweny and Co (Limited)란 약국으로 개업을 해 2009년까지 영업을 했다. 지금은 새 책과 헌책과 블룸이 구매했던 레몬 비누를 판매하고 제임스 조이스 작품 읽기 모임이 열리고 있다.

▶2016년 영상, 스위니 약국 자리, 자원봉사자 관리인 머피의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