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스페인어 낱말 바루기

털빕새귀리 zaragüelles 갈대가 아니다

by brasero 2023. 12. 18.

식물 zaragüelles[사라궤예스], 우리말 이름은 뭘까?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은 네이버(엣센스) 스페인어사전을 찾아보는 것이다.

네이버(엣센스) 스페인어사전 1번, '옛날 발레시아 지방의" 에서 '발레시아'는 '발렌시아'의 오류이다.

"갈대의 일종"이라고 한다. '갈대'가 아니라 갈대의 하나라는 말인데, 우리말 명칭이 있을 것이다. 아니면 우리나라나 극동 지역에 없다면 국명이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스페인왕립학술원의 스페인어사전(DRAE)를 찾아본다. 1.2.3은 엣센스 스페인어사전이 밝힌 대로 통이 넓은 바지이다.

4번은 식물을 묘사하고 있다. "볏과(gramíneas)의 식물이며, 줄기가 약하지만 곧고, 높이가 30cm 이상이고, 위쪽은 벌거숭이이지만, 아래쪽은 검은색의 세 이삭(마디)가 있고, 동일한 수의 잎이 마디 사이를 감싸고 있는 부분에 중간 줄기를 덮고 있고, 꽃은 원추화서(panoja)이고 소수들(espiguillas)은 곧은 까락(까끄라기 aristas)으로 늘어져 있다." 

식물의 학명을 제시하지 않고 아주 자세하게 설명했다. 볏과(벼과)에 속하고 꽃차례가 원뿔 모양이고 껍질열매인 영과(식물학 용어 소수)는 곧은 까끄라기가 있다고 했다.

이런 특징의 볏과 식물이 ´갈대의 일종'인지 아니면 볏과로 분류되는 다른 식물인지 확실하지 않다. 왜냐하면 볏과에 속한 보리풀, 염소풀, 털새, 겨이삭, 은털새, 나래새, 참새귀리, 피, 물대(왕갈대) 따위는 유사한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 단서는 zaragüelles는 키가 30cm 이상이라고 했는데,  다 자란 갈대는 보통 키가 3m~6m에 이르고 큰 것은 10m까지 자라기 때문에 '갈대의 일종'은 아니라는 느낌이 있다.

느낌으로 과학을 할 수 없다. 사전에 학명이 있으면 한글 이름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인데 불행하게도 DRAE는 생물의 학명을 제시하지 않는다. 

식물의 학명과 보통 이름은 스페인왕립식물원과 농림식량환경부가 개설한 Anthos(스페인식물정보체계)에서 찾을 수 있다. 

zaragüelles의 학명은 Bromus rigidus 또는 Bromus tectorum이다. Bromus는 한국의 국가표준식물목록(2017)에 따르면 벼과의 참새귀리속 식물이다. bromus는 그리스어 '귀리' 또는 '식량'이란 말에서 유래했다.

국가표준식물목록 621쪽

참새귀리속에 rigidus와 tectorum 종을 찾아보면 '긴까락빕새귀리'와 '털빕새귀리'(말귀리, 민둥빕새귀리)라고 이름을 밝혀 놓았다.

국가표준식물목록 623쪽
국가표준식물목록 623쪽

스페인에 사는 zaragüelles는 '갈대의 일종'이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사는 '귀리의 일종', 긴까락빕새귀리 또는 털빕새귀리이다. 어쩌면 잡초로 취급되는 이 야생 귀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구글을 뒤져본다.

긴까락빕새귀리 Bromus rigidus (사진 스페인어 위키백과)
털빕새귀리 Bromus tectorum (사진, 스페인인어 위키백과)

긴까락빕새귀리는 말 그대로 털빕새귀리보다 까락(arista)이 길다. 털빕새귀리의 까락은 잔털이 있다. 털빕새귀리의 키는 50cm 정도이니, DRAE가 zaragüelles를 30cm 이상이라고 한 것이 틀린 기술이 아니다. 

스페인어 위키백과 털빕새귀리 Bromus tectorum 특징

스페인왕립식물원의 Anthos는 털빕새귀리의 분포도를 보여준다. 언젠가 직접 찍은 사진을 게재할 것이다. 

Bromus tectorum 털빕새귀리 에스빠냐 서식지

zaragüelles(털빕새귀리, 긴까락빕새귀리)는 우리나라에 외래종 귀화식물인데(국립생물자원관), 잡초처럼 길가나 들이나, 강가(?)에 서식하는 식물이다.

국내의 긴까락빕새귀리와 털빕새귀리는 인터넷의 여러 곳에서 사진을 게시하고 있다. 티스토리의 '여왕벌이 사는 집'은 두 식물을 보여주고 있는데, 전자는 근접촬영으로 기다란 까락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 

아래는 티스토리 '날씨맑음'이 게재한 털빕새귀리의 이삭 사진이다. 털이 선명하게 보인다. 

털빕새귀리 (사진 날씨맑음 티스토리)

zaragüelles는 '갈대의 일종'이 아니라 참새귀리속의 긴까락빕새귀리 또는 털빕새귀리로 '귀리의 일종'이다.

참조자료

  • 스페인 왕립학술원 스페인어사전 DRAE
  • 스페인 왕립식물원과 농림식량환경부의 Anthos(식물정보체계)
  • 스페인어 위키백과
  • 한국 국가표준식물목록(2017)
  • 여왕벌이 사는 집. 티스토리
  • 낡씨맑음. 티스토리